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 문학강좌 소개합니다^^

  • 작성자 강동연
  • 작성일 2006-05-23
  • 조회수 408

***예술서가:  http://www.seogaus.com ***


진정한 아티스트와 실력 있는 아웃사이더를 조명하여 문화의식을 높이고, 무명의 예술가를 적극 발굴 소개하여 우리 문화예술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기 위해, 지난겨울 복합 문화예술 공간 ‘예술서가’가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그 일환의 하나로 의식 있는 작가들의 문학 참여 공간 ‘예술서’가 만들어졌습니다. ‘예술서’의 작가들은 강연회, 사인회, 문학과 다른 장르와의 만남, 작품감상 등등의 내용으로 다양하고 실험적인 문학 이벤트를 기획해 우리 문학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예술서가 사이트와 인터넷 카페 ‘작가수업’을 통해 네티즌들에게도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여 올바른 글쓰기 운동을 벌일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우리 문학의 토양을 새롭게 다질 것입니다.


그곳에

소설가 한강, 이평재, 시나리오작가 조재홍, 이남진, 아동문학가 임정진, 시인 김정묘 등 각 분야 중심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현역 작가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아울러 올바른 글쓰기를 제시하는 창작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우 무료 온라인 창작 강좌 ‘다정한 포옹’도 개설했습니다. 강좌는 작가들이 자신의 강좌를 독립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자발적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예술서가 강좌의 특성>


예술서가의 강좌는 작가가 되기 위한 실기위주의 철저한 습작 강좌이며 정규수업 외에 아래와 같이 특화된 컨텐츠를 수강생들에게 제공합니다. 


--문화예술이 살아 숨쉬는 공간 속의 강좌

예술서가는 강좌 공간 ‘예술서’와 문화예술 이벤트 공간 ‘예술가’로 되어 있어 수강생들이 늘 좋은 전시회를 관람 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의 문화예술 공연을 관람하거나 참여시에도 수강생들은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문학 운동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통합교양 강좌

미래를 제시하는, 시대가 요구하는 작가의 마인드를 갖추기 위해 한달에 한 번 장르를 넘어선 통합 교양 강좌를 펼칩니다.     


--다양한 창작 자료 오픈

소설, 시, 동화, 시나리오 작품들과 영상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오픈합니다.   


--수강생들의 토론 및 모임을 적극 권장하기 위한 강의실 제공

예술서가는 본 수업뿐 아니라 동아리 모임을 중시합니다. 수강생들은 일주일에 한번씩 자체 토론 모임을 위한 강의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희곡,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다양한 창작 강좌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


[소설 창작 강좌]


소설 창작 강좌는 소설작법 강좌와 소설실기 강좌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소설작법 강좌는 소설기초 및 작법 강좌입니다. 처음 소설공부를 시작하는 작가 지망생들과 필요에 의해 글쓰기 공부를 하려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글쓰기의 기본인 문장부터 시작하여, 스토리와 에피소드로 단락을 만들고, 유기적으로 직조하여 내용을 전개하고, 마침내 한편의 소설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기술적인 측면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일반인 남녀노소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12명 정원제로 선착순 등록을 받고 주 1회 수업을 합니다.

소설실기 강좌는 등단을 목적으로 하는 본격적인 강좌입니다. 소설작법 과정을 마친 분들과, 최근 3개월 이내에 쓴 습작품이 예술서가 심사기준에 통과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재와 구성에 따라 새로운 방법으로 주제를 구축하여 좋은 내용의 작품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난이도 높은 창작방법을 하나하나 터득하면서 작가로 탄생하기까지 치열하게 자신을 연마를 하는 과정입니다. 수강 능력이 되는 일반인 남녀노소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12명 정원제로 선착순 등록을 받고 2주 1회 수업을 합니다.    


강의 작가 / 한 강

1993년 [문학과 사회] 시 당선, 1994년 단편소설 [붉은 닻]으로 서울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하였다. 작품집으로 [여수의 사랑] [내 여자의 열매] [그대의 차가운 손] 장편소설 [검은 사슴]이 있다. 1995년 「한국일보」가 뽑은 우수 소설가, 1999년 한국소설문학상 수상, 2000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단편 [몽고반점]으로 2005년  제29회 이상문학상 대상을 수상하였다.



[동화 강좌]


아동문학(동화) 강좌는

동화 작가가 되고자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입니다. 동화가 가장 많이 팔리고 읽히는 시대, 진정한 아동 문학가를 배출하고자 마련된 강좌입니다. 이론과 토론은 최소화하고 실습을 최대화 하는 수업으로 한 학기 12주 동안 6편의 단편을 씁니다. 연령제한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12명 정원제로 선착순 등록을 받고 기초강좌는 주 1회, 실기강좌는 2주 1회 수업을 합니다.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습니다. 


1주 : 설화의 재구성- 구비문학에서 찾아내는 아동문학의 필수요소,

2주: 소재와 구성- 소재 찾기, 인기 작품의 구성요소 분석, 소재취재

3주: 성격과 대사 - 인물 창조, 성격 부여. 상징적 소재. 개성적 대사로 이야기 만들기

4주: 환타지 동화 - 신화의 재구성, 환타지 동화분석. /의인화 기법의 문제

5주: 생활동화- 동화의 리얼리티. 동화에서 보여주는 아동심리

6주: 메이킹 북 실습-자신의 글과 그림으로 팝업북(pop-up book)만들기

7주: 그림책 1- 정보서를 중심으로

8주: 그림책 2- 창작 동화를 중심으로

9주: 기획도서- 각종 아동용 기획물 현황

10주: 동시, 동극, 아동문학평론의 이해.

11주: 패러디 동화-어린이를 위한 새로운 현대적 가치관의 정립

12주: 역사동화- 역사동화 분석. 아동문학이 맡는 역사교육의 역할

 

강의 작가 / 임정진 1985년 문예 진흥원 주최 전국 여성백일장 동화부문 장원으로 등단하였다. 작품으로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강아지 배씨의 일기><왕손가락들의 행진개구리의 세상구경><나보다 작은 형><치치와 두두의 모험 시리즈>등이 있다. 1988년 계몽사 아동문학상 동극부문을 수상하였다.


[시나리오 강좌]


시나리오 창작 강좌 안내


시나리오 강좌는 이남진 작가와 조재홍 작가가 지도하십니다. 두 분은 창작집단 ‘영화대장간’을 주도하고 있으며, 현재 제작 실무와 창작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남진 작가는 한국 뉴질랜드 공동제작사의 프로듀서이며, 조재홍 작가는 다큐멘터리 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두 분은 연세대학교에서 시나리오 창작센터를 설립, 수년 동안 시나리오 교육을 담담해 왔습니다. (자세한 강사 소개는 하단의 이력서 참조)


1. 시나리오 강좌 소개

1-1. 강좌명

  - 이론반 : 장편 시나리오 창작론 (담당 이남진)

  - 실기반 : 장편 시나리오 창작워크샵 (담당 조재홍)


1-2. 강좌의 목표

  - 이론반 : 장편 시나리오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작에 필요한 각 요소들을

             교육. 줄거리 창작을 병행하여 이론과 실기의 조화를 지향

  - 실기반 : 한 편 이상 창작 경험이 있지만 아직 데뷔 못한 사람들을 대상.

             본격적인 줄거리 수정, 컨셉 개발 후 시나리오 창작을 중심으로 교육.


1-3. 시간 및 개강

  - 강의 시간 : 이론반 (목요일 오후 2시-4시), 실기반 (목요일 오후 7시-9시 30분),

  - 일주일에 1회 강의 (조별 모임과 작품 검토는 인터넷을 통해 정기적으로 병행)

  - 개강 : 2006년 6월 1일


1-4. 등록자격 & 등록방법

   - 등록 자격 : (이론반) 자유 수강 (실기반) 1편 이상 창작 경험자

   - 등록 기간 : 5월1일부터  (5월 25일 공개 강좌)

   - 수강 인원 : 선착순 모집 / 이론반 (12명), 실기반 (12명)

   - 실기반 수강 지망생 : 시나리오 1부 검토


2. 강좌 커리큘럼

2-1. 이론반 / 12주 강의 일정

    - 매주 1회 강의

    - 배분 : 시나리오 분석 2주 + 창작론(인물, 플롯, 배경 등) 8주 + 줄거리

      창작 2주


   #1. 장편 시나리오 분석 1 : 분석을 통한 시나리오의 특성 파악

   #2. 장편 시나리오 분석 2 : 분석을 통한 시나리오의 창작요소 정리

   #3. 창작론 / 플롯 1 : 플롯이란 무엇인가 (좋은 플롯을 가진 영화들의 분석)

   #4. 창작론 / 플롯 2 : 플롯 중심의 시나리오 만들기

   #5. 창작론 / 캐릭터 1 : 캐릭터란 무엇인가

                     (좋은 시나리오속의 캐릭터들의 분석)

   #6. 창작론 / 캐릭터 2 :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만들기

   #7. 창작론 / 주제 : 주제란 무엇인가?

   #8. 중간 정리 / 장르이론 : 장르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9. 창작론 / 갈등의 중요성 및 기타 창작 요소

   #10. 창작론 / 시나리오의 다양한 경향 : 고전적 시나리오,

                        반 고전적 시나리오 등

   #11. 줄거리 창작 1 : 수강생들의 개인별 소재 결정

   #12. 줄거리 창작 2 : 줄거리 검토


2-2. 실기반 / 10주 일정 강의 계획

    - 6월과 7월은 매주 1회, 8월은 2주에 1회

    - 실기반은 수업 외에 조별 모임과 인터넷을 통해 지속적으로

      작품 검토를 합니다.

    - 실기반은 실기 중심이지만, 실기에 도움이 되는 창작론을 부분적으로 병행

    - 배분 (줄거리 수정 2주 + 시나리오 분석 1주 + 창작 실기 6주)


   #1. 개인별 소재 및 줄거리 검토

      (창작론: 한국 시나리오의 최근 경향 - 소재론을 중심으로)

   #2. 줄거리에 맞는 컨셉 개발

      (창작론 : 컨셉이란 무엇인가)

   #3. 창작 실기 : 플롯 검토를 중심으로

   #4. 창작 실기 : 캐릭터 검토를 중심으로

   #5. 창작 실기 : 주제를 중심으로

   #6. 중간 정리 / 장편 시나리오 분석 : 창작의 기본과정 검토

   #7. 창작 실기 : 이미지 및 대사 등을 중심으로

   #8. 창작 실기 : 초고 완료 & 시나리오수정 방법론

   #9. 창작 실기 : 수정작업, 계속

   #10. 창작 실기 : 1차 수정본 완료 및 총평. 2차 수정작업 디자인


3. 강사 소개

3-1. 이남진 /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 이화여자대학교 독문과 졸업

   - <세계영화기행><노래로 태양을 쏘다> 등 다큐멘터리 대본 집필

      2005년 방송된 HD다큐멘터리 <아시아영화기행> 중 태국,

      뉴질랜드편 담당

   - 2000년 원로영화인 100인 다큐멘터리 프로젝트의 제작 피디

     현재 진행중인 한국 뉴질랜드 공동제작 프로젝트 <루비>의 프로듀서

   - <눈><해적><연리지> 등 시나리오 집필.

   - 저서 <세계영화기행 2권><2009년 로스트 메모리즈 : 메이킹북>, 

     번역서 <스토리보드란 무엇인가>


3-2. 조재홍 / 시나리오 작가, 다큐멘터리 감독

    -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졸업

    - 1999년 장편 다큐멘터리 <노래로 태양을 쏘다 : 스크린쿼터 사수

       투쟁의 기록>,

      2005년 <아시아영화기행>중 태국, 뉴질랜드, 대만 편 연출

    - 1990년 <은마는 오지 않는다>로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각본상

                 (공동 수상)

      2006년 현재 진행중인 한국 뉴질랜드 공동제작 프로젝트 <루비> 집필

                 그 외 시나리오 집필작 다수

    - 저서 <세계영화기행 1>, <세계영화기행 2>, 번역 <다큐멘터리>



[청소년 문예창작]


청소년 문예창작 강좌 안내


  청소년 강좌는 대학의 문예창작과를 지망하는 학생 및 미래에 작가가 되고자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강좌로 체계적이고 특화된 문학수업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시, 소설, 산문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강좌 12명 정원제로 선착순 등록을 받고 주 1회 토요일에 수업을 하며 현역 작가들이 직접 강의를 합니다.


강사진


한 강 / 소설가

1993년 [문학과 사회] 시 당선, 1994년 단편소설 [붉은 닻]으로 서울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하였다. 작품집으로 [여수의 사랑] [내 여자의 열매] [그대의 차가운 손] 장편소설 [검은 사슴]이 있다. 1995년 「한국일보」가 뽑은 우수 소설가, 1999년 한국소설문학상 수상, 2000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2005년  제29회 이상문학상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평재 / 소설가

1998년 단편소설 [벽속의 희망]이 동서 문학 신인상에 당선되어 본격적으로 소설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2001년 첫 번째 작품집으로 동아일보 [문학 뉴웨이브]에 선정되었다. 작품집으로 [마녀물고기] [어느 날, 크로마뇽인으로부터]가 있다. 


김정묘 / 시인

1989년 <화개잎차를 마시며>외 7편을 [문학과 비평]에 발표하며 시인으로 등단하였다. 2001년 단편소설 <이구아나의 겨울>이 [한국소설] 신인상에 당선되어 소설가로 등단하였다. 시집으로 [태극무극], 동화집으로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산문집 [나의 부처님 공부]가 있다.



[다정한 포옹]


‘다정한 포옹’은 함께 나누는 문학 운동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장애우 무료 온라인 소설창작 강좌의 명칭입니다. 신체의 장애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문학의 꿈을 펼치지 못하고 있는 장애우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문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마련된 강좌입니다.


강의 작가 / 이평재 1998년 단편소설 [벽속의 희망]이 동서문학 신인상에 당선되어 본격적으로 소설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첫 번째 소설집으로 2001 동아일보 [문학 뉴웨이브]에 선정되었다. 작품집으로 [마녀물고기] [어느 날, 크로마뇽인으로부터]가 있다. 



예술서가 :  http://seogaus.com   

전화 문의 : 02-546-1208  /  메일 문의 webmaster@seogaus.com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