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08년 버전 "반드시 읽어보세요"가 떴습니다.

  • 작성자 웹관리자
  • 작성일 2008-02-29
  • 조회수 385

 


2008년 버전 "반드시 읽어보세요"가 글틴/쓰면서 뒹글/연중 글쓰기 대축제 각 장르 게시판에 올라가있답니다..


다들 한번씩 읽어봐주세용!!


=========================================


글틴 2008년 버전 “반드시 읽어주세요!!”


 


글틴을 자주 찾아와주시는 청소년여러분, 늘 반갑고 고맙습니다.


글틴 사이트 이용과 관련,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내용 몇가지를 알려드리오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수상작이라도 표절/모방 드러나면 수상취소, 다른 공모전 수상작은 응모금지!!


 


-글틴/쓰면서 뒹글/연중글쓰기 대축제와 관련, 주월간 및 연간장원으로 선정된 작품의 경우 만일 차후에라도 본인이 직접 쓴 작품이 아닌 것, 다른 사람 글을 모방, 표절한 것으로 밝혀지면 수상결정이 취소됩니다. 또한 외부 글쓰기 대회에 출품, 한번 입상한 작품 역시 수상결정이 취소됩니다.(단순히 출품했을 뿐 입상하지 못한 작품, 그리고 교내대회 입상작의 경우 글틴에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수상작이 아닌 단순응모작이라도 다른 사람 글을 모방, 표절 한 것으로 밝혀지면 해당 응모작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회원에게는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각 글쓰기 부문 월장원 1인당 1회 제한! 하지만 특별 추천 제도가...


 


-글틴/쓰면서 뒹글/연중글쓰기 대축제와 관련, 글틴 사이트 활성화와 다수 청소년들에 대한 기회 부여, 그리고 글틴이 단순한 글쓰기 경쟁의 공간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각 글쓰기 부문당 월장원은 1인당 1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점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만 기존 월장원 수상자가 이후 더 나은 글을 발표했을 경우 각 게시판 운영자선생님의 특별추천을 통해 해당 작품을 연말대상 후보작에 포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게시판 운영자 선생님은 연말 장원 심사시(실수, 착오 등 여러 이유로) 그간 주월간 장원에서 누락되었던 우수작을 특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글틴 회원 1인당 월장원 당선 1회 제한이라는 말은 1개 글쓰기 부문에서만 해당되는 원칙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시 부문 월장원자의 경우 생활글 부문에서 월장원 ( 1회)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확실한 회원정보를! 재학생은 꼭 학교이름을 !!


 


-현재 글틴에서는 주월간 장원뿐 아니라 각종 이벤트 당첨자에게 각종 문화선물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문학캠프 초대장도 우편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회원정보 실제와 차이가 나 보내드린 선물이 반송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에 글틴 여러분들은 정확한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재학생인 경우 자신의 회원정보란에 반드시 재학중인 학교명을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는 이후 있을 우수참여학교 시상, 연말 및 월말장원 발표, 책출간 등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점 글틴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4. 연중온라인 글쓰기 대잔치 응모자격은?


 


-만 19세 이하 청소년으로 대학생이 되지 않았거나(예 재수생), 사회에 진출 (예-군복무, 취업)하지 않은 사람이면 생일이전까지는 모두 가능


 


-고3 졸업생(대학입학이 결정된 경우)은 대학 입학 이전(2월 말)까지만 응모 가능합니다


 


-대학 중퇴생 역시 작품응모가 불가능합니다.


 


*한편 글틴/쓰면서 뒹글/이벤트 글쓰기의 경우는 이벤트 종류 및 내용에 따라 졸업생들의 참가를 허용할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5. 수상자 선물 및 시상내역


 


(*수상자 선물 및 시상내역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장원: 4개 글쓰기 부문 각 1명 (책, 음반 등 문화선물)


-월장원: 4개 글쓰기 부문 각 1명 (10만원 상당 전자사전 내지 문화선물)


-연말장원(문장 청소년문학상): 총6명


 


ㅇ문화관광부장관상: 1명, (장학금 100만원 및 기념품)


ㅇ한국일보사사장상: 1명, (장학금 100만원 및 기념품)


ㅇ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 4명, 4개 글쓰기 부문 각 1명 (장학금 50만원)


 


-특별상: (사)전국국어교사모임 이사장상 (글틴지킴이상): 각 글쓰기 부문 최다 응모자 각 1명에게 수여. (10만원 상당 도서선물). 단 수상기회는 글틴활동 기간중 1인 1회로 한정함.


 


*참고로 주월간 및 연간장원 수상작의 경우 책자 발행 등으로 재수록 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저작물활용에 대한 권리는 수상작 발표 이후 3년간 문장 청소년문학상 주최기관에 있음을 알립니다.


 


6. 각 글쓰기 부문당 최소응모편수


 


- 각 게시판 운영자선생님들의 작품심사 시 최소한의 객관성 담보 및 평소 실력점검을 위하여 시의 경우 1인당 2편 이상 (1주일), 이야기글, 비평글, 생활글은 1편 이상 (1주일) 제출해 주셔야 심사대상이 된답니다.


 


 


7 청소년문학캠프 참가 자격



 글틴에서는 글틴 회원 여러분간의 상호친목도모 및 사이트활성화를 위해 연간 1회 정도


오프라인 청소년문학캠프를 개최합고 있는데요. 그 참가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글틴 /쓰면서 뒹글뒹글/연중글쓰기대축제 주월간장원 수상자 전체


-글틴/쓰면서뒹를/ 이벤트 글쓰기 이벤트 당첨자 전체


-글틴/자유토론방 우수논객 및 열혈논객 전체


-(비수상자의 경우), 글틴/ 쓰면서 뒹글/ 연중글쓰기 대축제 각 장르 게시판 운영자 선생님의 추천을 받은 사람


 


*문학캠프는 기본적으로 문장청소년문학상 연중온라인공모전 주최기관에서 부담할 계획입니다만 사정에 따라 최소한의 참가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매년 1회 열리는 문학캠프 외에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글틴 오프라인 모임(여름방학 특강 등) 에는 특별한 참가제한이 없습니다.


 


 


8. 반말사용은 자제 부탁!!, 온라인 공간이기에 더욱 예의가 필요합니다!!


 


-글틴 회원들간의 자유게시판격인 <궁냥궁냥>, 연중온라인 공모전격인 <연중글쓰기 대축제 응모 게시판> 등에 달리는 댓글을 보면 종종 글틴들끼리 너무 편하게 반말을 사용해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평소 서로 잘 알고 지내고 친하게 지내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글틴은 특정인들끼리의 사적 공간이 아니라 이 땅 모든 청소년들이 자유롭고 편하게 활용하도록 만든 공간입니다.


 


-하여 설사 평소 서로 친한 사이라 하더라도 글틴에서 반말사용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반말이 당사자에겐 서로 친숙하고 편하겠지만 제3자, 특히 첫 방문자 입장에겐 어색하고 낯설 수 있습니다. 또 대화에 개입하기에도 부담을 느낄 수 있겠지요. 이런 점을 감안, 늘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로 글틴에서 활동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글틴 연중글쓰기 대축제 수상작의


외부공모전 중복응모 및 수상제도에 대하여


 


 


 


우선 아래 세가지를 기본 전제로 하겠습니다.


 


(1) 일반적으로 각 공모전은 각 주최기관에서 나름대로의 응모기준과 판단을 갖고 시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틴 수상작(주장원이든, 월장원이든, 연말장원이든)의 이중응모에 대한 수용여부는 해당 공모전 주최기관에서 판단할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사전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자세라고 충고해드리고 싶습니다.


 


 


(2) 엄밀히 말해 글틴 연중글쓰기 대잔치의 최종 수상작은 각 장르 월장원 수상작들을 상대로 연말에 본심을 실시, 선발하는 연말대상 수상작 총 6편뿐입니다.


 


<참고> 연말대상: 문화관광부장관상(1인), 한국일보사사장상(1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총4인)


 


(3) 모든 응모전 주최기관은(글틴도 당연히 포함^^) 일반적으로 자기들이 진행하는 응모전에 새로운 작품들이 많이 들어왔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업 등 여러 문제로 몸도 피곤하고 마음에 여유가 없다 하더라도) 새로운 공모전 도전은 가급적 새로운 작품으로 하시는 것이 최선이고 원칙입니다.


 


 


아무튼 위 세가지를 전제로 글틴 수상작을 대상으로 각종 공모전에 이중으로 응모하는 문제에 대한 글틴사이트의 입장과 판단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1. 주장원 수상작 : 사실상 정식 수상이라기 보다는 칭찬하고 격려하기 위해 주는 상입니다. 수상자에게 돌아가는 상품도 책 1권 뿐이지요. 그러므로 글틴의 입장은 이 수상작이 해당 달의 월장원 선발에서 제외된 다음에는 다른 공모전에 응모해도 무방할 것 같다는 것입니다.


 


2. 월장원 수상작: (2)번 전제와 연관시켜 생각하면 월장원 수상작은 연장원 후보에 올라가 있는 작품입니다. 그러므로 연말 장원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월장원 수상작으로 외부대회에 응모한다면 당연히 연말 장원 후보작 자격은 박탈됩니다. 또한 그럴 경우 사전에 알려주셔야 하며, 연장원 심사를 포기하겠다는 의사 역시 밝혀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연말장원에서 제외된 월장원 수상작은 다른 대회에 응모해도 되느냐의 문제가 있습니다. 글틴 입장에서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미 월장원 인터뷰도 나오고 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까지 받은 작품을 과연 다른 공모전에서 받아 줄지, 또 상을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3. 연장원 수상작: 100% 다른 공모전에 응모해서는 안 됩니다. 국내에서 열리는 그 어떤 공모전이라도 다른 대회 최종수상작을 심사대상으로 하려는 곳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글틴 여러분들이 종종 요청해 오시는 연중글쓰기대축제 관련 수상증명서는 2008 수상자 부터는 연말장원과 월장원 수상자에게만 발급 드릴 수밖에 없으니 (주장원 수상자는 발급불가) 이 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이밖에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독자게시판이나 댓글달기, 혹은 메일, 전화(02-760-4783) 등을 이용해 의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