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극특집] 화장실극
- 작성일 2015-07-17
- 댓글수 0
[시극 특집]
화장실극
석지연
ㆍ등장인물
여장 남자 1
여장 남자 2
남장 여자 1
남장 여자 2
청소부
ㆍ무대
현대식 여자 공중화장실
1장
막이 오르면 남자1이 무릎에 레이스 팬티를 걸친 채 변기에 앉아 있다. 무슨 생각이 떠올랐는지 얼굴을 붉히며 두 주먹을 부르르 떨다 이내 고개를 푹 떨군다.
남자1 | 지독한 고독이군. 얼마나 잔인한 고독인지 항문이 찢어질 지경이야. (훌쩍이듯 코를 킁킁거리며) 악취 때문에 살 수가 없어……. |
무대 오른편에서 힐을 신은 남자2 빠르게 등장. 그는 매우 초조한 표정으로 바지 지퍼를 내린다. | |
남자2 | (잠긴 문손잡이를 잡아당기며) 빨리! 빨리! 빨리! |
남자1 | (안쪽에서 문을 두 번 두드린다) |
남자2 | 한 개밖에 없는 칸을 잠가 두면 어쩌자는 거야, 썅! (발로 문을 세게 찬다) |
남자1 | 안에 사람 있어요. 노크하는 법 몰라요? |
남자2 | 어머, 죄송해요. 너무 급했어요. 부디 용서하세요. (문을 쾅쾅 두드리며) 빨리! 빨리! 빨리! |
남자1 | 재촉하지 마세요. 재촉하면 항문이 긴장해서 말을 못 해요. 내 항문은 조지 6세라고요. |
남자2 | 어머, 그런 줄도 모르고……. 제가 큰 실례를 범했네요. (배를 움켜쥐고 천천히 머리를 조아리며) 존경하는 국왕 폐하, 언제쯤 문 밖으로 나오시겠습니까? 미천한 이 몸을 위해 속히 자비를 베푸소서. |
남자1 | 지, 짐의 고독이 꽤, 꽤, 깊구나……. 미, 미천한 내, 네가 이 고독을 어찌 아, 알겠느냐. 괴로움, 외로움, 그리움, 괴로움, 외로움, 그리움, 괴로움, 외로움, 그리움……. |
남자2 | (바닥에 완전히 엎드려) 오래 걸릴 것 같아요? |
남자1 | 노력해 볼게요. 여기서 평생 살 순 없죠. |
조명이 남자1에게만 비춰지고 그는 최선을 다해 엉덩이에 힘을 준다. 짐승처럼 포효하고, 벽을 긁고, 발을 동동 구르다 별안간 변기에 앉은 채로 사지를 늘어뜨린다. 다시 무대 전체에 조명이 켜지면 남자2가 서 있다. | |
남자2 | 해치웠어요? |
남자1 | (숨을 헐떡이며) 만만치 않네요. 곤욕스럽군요. 아, 내가 굳센 대장이었다면! |
남자2 | 희망을 잃지 마세요. 똥이 나올 만한 생각을 해봐요. |
남자1 | 희망이 나를 매일같이 변기에 앉힌 거예요. 오늘은 반드시 똥이 나올 거라고 악착같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
남자2 | 그럼 똥이 나오지 않을 만한 생각을 해봐요. 신문을 본다든가. |
남자1 | (쓰레기통 속 휴지를 집어 신문을 읽듯이) 윤 일병 가해 병장에 징역 45년 선고, 제2롯데월드 실내서 금속 부품 떨어져 방문객 다쳐, 40대 원 모 씨가 남몰래 찾아간 강남 고급 주택에선……. (방귀소리) 세상에, 방귀가 나왔어요! |
남자2 | 거봐요. 하면 되잖아요. 방귀가 잦으면 똥 싸기는 쉬워요. |
남자1 | 부끄럽군요. 앞으로 방귀를 몇 방이나 터뜨려야 할까요? |
남자2 | 숨 막힐 정도로요. 악취에 중독돼야 해요. 악취에 약한 인간들이 똥을 못 누곤 하죠. 그럴수록 제 몸속에서 더 들끓을 뿐이에요. 대부분의 젊은 남녀들은 방귀를 트면서 친밀해지거든요. 서로의 냄새를 나누고, 서로가 공범자임을 확인하고, 냄새가 고약할수록 낄낄대면서……. 이봐, 오늘은 악취가 유독 심하군. 나 몰래 무슨 맛있는 음식이라도 먹은 거야? |
남자1 | 그리고 어느 날 방 하나 딸린 화장실에서 함께 살게 되고, 서로의 냄새에 진절머리를 치고, 서로를 범인으로 몰아세우고, 냉전이 지속될수록 이 모든 게 화장실 때문이라고 여기면서……. 이봐, 오늘은 악취가 유독 심하군. 나 몰래 무슨 맛있는 음식이라도 먹은 거야? |
남자2 | (문을 쾅쾅 두드리며) 당장 나와! 빨리! 빨리! 빨리! |
남자1 | 재촉하지 마세요. 재촉하면 항문이 긴장해서 쓰질 못해요. 내 항문은 다자이 오사무라구요. |
남자2 | 어머, 그런 줄도 모르고……. 제가 큰 실례를 범했네요. (배를 움켜쥐고 문에 귀를 바싹 대며) 존경하는 소설가님, 언제쯤 문 밖으로 나오시겠습니까? 기다리는 이 우둔한 독자를 위해 속히 작품을 끝내 주십시오. |
남자1 | (우울해서) 자네는 수치스러운 생애가 어떤 것인지 잘 몰라……. 그것은 말일세, 잊을 만하면 황소가 달려와 기억의 창자를 뿔로 받아버리는 것과 같다네. 예전의 죄와 부끄러운 기억들이 눈앞에 샛노랗게 펼쳐지면서…… 뿡! 하고 소리치게 될 것 같은 공포 때문에 옴짝달싹 못하게 되는 것이지……. |
남자2 | (문 앞에 주저앉으며) 배가 아파요, 배가……. |
남자1 | 인간의 창자라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
남자2 | (흐느끼며) 오래 걸릴 것 같아요? |
남자1 | 노력해 볼게요. 이렇게 평생 살 순 없죠. |
조명이 남자1에게만 비춰지고 그는 주먹으로 자신의 배를 세게 때린다. 신음하고, 벽에 낙서하고, 변기 위에 웅크려 어깨를 들썩이다 별안간 사지를 늘어뜨린다. 전체 조명이 들어오면 남자2가 서 있다. | |
남자2 | 걸작이에요? |
남자1 | 전혀요. 점점 배변이 어려워지니 괴롭군요. 아, 내가 천재적인 창자였다면! |
남자2 | 천재는 그 시대의 증후군이죠. 천부적인 똥이 나올 만한 시기를 노려요. |
남자1 | 시기가 나를 매일같이 변기에 앉힌 거예요. 지금 이 순간 똥이 나올 거라고 악착같이 속고 또 속고……. |
남자2 | 그럼 똥이 나오지 않을 만한 타이밍을 노려요. 오락을 한다든가.
|
남자1 | (쓰레기통 속 휴대폰을 꺼내 오락을 하며) 미미는 가터벨트를 입히고, 쥬쥬는 고스톱을 치고, 어이, 바비. 너는 첫 판부터 장난질이냐? 슬슬 기관총을 준비해야겠다. 죽어, 이 개새끼들아! 죽으란 말이야……. (풍덩 소리) 세상에, 피가 나왔어요! |
남자2 | (활짝 웃으며) 이런 변이 있나! 얼른 정신병원에 가봐요. |
남자1 | 부끄럽군요. 앞으로 피를 몇 방울이나 쏟아야 할까요? |
남자2 | 기절할 정도로요. 비린내에 중독돼야 해요. 비린내에 약한 인간들이 똥을 못 싸곤 하죠. 그럴수록 제 몸속에서 더 썩을 뿐이에요. 대부분의 젊은 남녀들은 구취를 트면서 친밀해지거든요. 서로의 냄새를 나누고, 서로가 공범자임을 확인하고, 냄새가 고약할수록 낄낄대면서……. 이봐, 오늘은 구취가 유독 심하군. 나 몰래 어디서 딴 놈이랑 칼질이라도 하고 온 거야? |
남자1 | 그리고 어느 날 화장실 하나 딸린 정육점을 함께 차리게 되고, 서로의 냄새에 진절머리를 치고, 서로를 범인으로 몰아세우고, 냉전이 지속될수록 이 모든 게 정육점 때문이라고 여기면서……. 이봐, 오늘은 비린내가 유독 심하군. 나 몰래 어디서 딴 놈이랑 칼질이라도 하고 온 거야? |
남자2 | (문을 쾅쾅 두드리며) 당장 결백해! 빨리! 빨리! 빨리! |
남자1 | (호소하며) 저는 정말 똥을 싼 적이 없어요. 이것 보세요. 제 다리에는 쥐가 났잖아요. 믿어 주세요. |
남자2 | (바지를 내리며) 사실 확인을 위해 화장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겠소. |
남자1 | 안, 안 됩니다! 팬티 차림인데. |
남자2 | 왜 이래, 장사 한두 번 해봐? 내 사정도 좀 봐줘. |
남자2가 문을 박차고 들어감과 동시에 암전. 남자1의 비명이 들리고 남자2의 가쁜 숨소리가 들린다. 잠시 후, 조명 밝아지면 두 사람이 손을 맞잡고 변기에 앉아 있다. 바닥에는 휴지 조각들이 어질러져 있다. | |
남자1 | (담배에 불을 붙이며) 자기. |
남자2 | 응? |
남자1 | (풀이 죽어) 아무것도 아니야. |
남자2 | 왜? 말해 봐. |
남자1 | 자기한테 이런 말까지 차마 안 하려고 했는데. (뜸 들이며) 나 똥이 좀 급해. |
남자2 | (안타까워하며) 어쩌다 그렇게 된 거야? |
남자1 | 어머니가 나를 임신하셨을 때 사채업자한테 빚을 지셨거든. 일전에는 그놈이 나한테까지 찾아와 당장 빚을 갚지 않는다면 내 장기를 대신 팔아버리겠다며 협박하는 거야. (울먹이며) 내 장기는 하나씩밖에 없는데. 어떡하지? |
남자2 | 걱정하지 마. 내가 옆에 있잖아. 일단 경찰에게 알리자. |
남자1 | 안 돼! 그럼 세상 사람들이 얼마나 우리를 욕하겠어? 더군다나 자기는 저명한 철학자잖아. 이 일이 알려지면 학생들은 더 이상 당신의 수업을 듣지 않을 거야. (코웃음 치며) 저 새끼, 말은 설사같이 하더니 결국 자기 여자 똥 하나 제대로 간수 못 할 줄 알았다니까! |
남자2 | 안 돼!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야. 어떡하지? |
남자1 | 걱정하지 마. 내가 옆에 있잖아. 일단 사채업자를 부르자. |
남자2 | 좋은 계획이라도 있어? |
남자1 | 그에게 광고를 세뇌시키는 거야. 드릴 똥이 없어서 일단 아랫배를 상쾌하게 뚫어 드릴 변비약이라도 준비했어요. 희망을 자꾸 맛보면 절망은 배출하기 쉬운 것이라고 착각하지. 하지만 대기업이 이득 없는 희망을 뭣 하러 팔겠어? 희망은 단지 절망을 늘리기 위한 수단일 뿐이야. 그가 닭똥 같은 눈물을 뚝뚝 떨어뜨리며 화장실에서 영영 빠져나올 수 없을 때! 마침내 그는 우리를 동지로 여길 수밖에 없을걸. |
남자2 | 참 멋진 계획이다. 너같이 똑똑한 애인을 두다니, 나는 마치 햄버거 700개, 피자 500개, 치킨 220개, 도넛 1700개, 라면 890개, 핫도그 600개, 통조림 300개를 한꺼번에 삼킨 기분이야. |
남자1 | (포옹하며) 사랑해. |
남자2 | (포옹하며) 나도 사랑해. |
남자1과 남자2가 입을 맞춤과 동시에 암전. 어둠 속에서 두 사람의 교성이 들린다. 잠시 후, 조명 들어오면 두 사람이 서로를 등지고 변기에 앉아 있다. | |
남자2 | (담배에 불을 붙이며) 자기. |
남자1 | 응? |
남자2 | (풀이 죽어) 아무것도 아니야. |
남자1 | 왜? 말해 봐. |
남자2 | 자기한테 이런 말까지 차마 안 하려고 했는데. (뜸들이며) 나 똥을 좀 지렸어. |
남자1 | (안타까워하며) 어쩌다 그렇게 된 거야? |
남자2 | 어머니가 나를 임신하셨을 때 늙은 창부와 곱창집을 하셨거든. 일전에는 그년이 나한테까지 찾아와 당장 곱창집을 내놓지 않는다면 내 장기를 대신 구워삶겠다며 협박하는 거야. (울먹이며) 내 장기는 하나씩밖에 없는데. 어떡하지? |
남자1 | 걱정하지 마. 내가 옆에 있잖아. 일단 사채업자에게 알리자. |
남자2 | 안 돼! 그럼 세상 사람들이 얼마나 우리를 욕하겠어? 더군다나 자기는 저명한 수학자잖아. 이 일이 알려지면 학생들은 더 이상 당신의 수업을 듣지 않을 거야. (코웃음 치며) 저 새끼, 술값은 변비같이 치르더니 결국 자기 여자 똥 하나 제대로 간수 못 할 줄 알았다니까! |
남자1 | 안 돼!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야. 어떡하지? |
남자2 | 걱정하지 마. 내가 옆에 있잖아. 일단 늙은 창부를 부르자. |
남자1 | 좋은 계획이라도 있어? |
남자2 | 그녀에게 광고를 세뇌시키는 거야. 드릴 장기가 없어서 일단 아랫배를 상쾌하게 막아 드릴 설사약이라도 준비했어요. 하지만 대부업이 이자 없는 절망을 뭣 하러 꾸어 주겠어? 절망은 단지 희망을 배로 취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야. 그녀가 닭똥 같은 눈물을 뚝뚝 떨어뜨리며 화장실에서 영영 빠져나올 수 없을 때! 마침내 그녀는 우리를 동지로 여길 수밖에 없을걸. |
남자1 | 참 멋진 계획이다. 너같이 교활한 애인을 두다니, 나는 마치 햄버거 700개, 피자 500개, 치킨 220개, 도넛 1700개, 라면 890개, 핫도그 600개, 통조림 300개를 한꺼번에 토하는 기분이야. |
남자2 | (등 떠밀며) 혐오해. |
남자1 | (등 떠밀며) 나도 혐오해. |
남자2 | 지옥에나 떨어져라! |
남자1 | 똥 한 덩이도 안 떨어지는데. |
남자2 | 한 개밖에 없는 칸을 잠가 두면 어쩌자는 거야, 썅! (발로 문을 세게 찬다) |
남자1 | 안에 사람 있어요. 노크하는 법 몰라요? |
남자2 | 어머, 죄송해요. 너무 급했어요. 부디 용서하세요. (문을 쾅쾅 두드리며) 빨리! 빨리! 빨리! |
조명 어두워지고 빗자루를 든 청소부 등장. 두 사람을 흘깃 쳐다보고 바닥을 쓴다. 허리춤에는 열쇠 꾸러미가 걸려 있다. | |
남자1 | (속삭이듯) 자백해야 할까? |
남자2 | (놀라며) 무엇을 자백해? |
남자1 | 아무 짓도 안 했다고. |
남자2 | (벌벌 떨며) 우리가 도대체 무슨 짓을 저지른 거지? |
남자1 | 아무 짓도 안 하고 말았지. |
남자2 | 저 인간은 누구지? |
남자1 | 철학자. |
남자2 | 사채업자. |
남자1 | 수학자. |
남자2 | 늙은 창부. |
남자1 | 청소부. |
남자2 | 청소부. 청소부는 무엇을 하지? |
남자1 | 청소부는 세상에 쓰레기를 치우러 오지. |
남자2 | (청소부를 향해 킥킥거리며) 문이 잠겨서 어쩌나. |
남자1 | 아무 짓도 못 하지. |
청소부 퇴장과 함께 서서히 암전. |
2장
어둠이 서서히 밝아지면 거울 앞 남장 여자1, 2가 화장을 고치고 있다. 여자1이 입술에 립스틱을 칠하면 여자2는 더 크게 입가를 칠한다. 서로 눈치 보고 견제하는 동안 두 사람의 얼굴이 피에로로 분장된다. | |
여자1 | 그래, 저녁은 먹었니? |
여자2 | (한참 고민하다) 아! 특제 스테이크를 대접 받았지. 포크부터 와인까지 모든 것이 최고급이었어. 역시 애완견에게 스테이크를 먹이는 부잣집은 대접도 최고급이라니까. |
여자1 | (콧방귀를 뀌며) 생색내기는! 나는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해봤어. 스테이크는 비린내…… 비린내가 나지? |
여자2 | (콧방귀를 뀌며) 그건 비프스테이크가 아니라 포크스테이크겠지. 비프스테이크는 자르면 피가 나거든. |
여자1 | 피가 난다고? 어쩜 그렇게 잔인한 말을! |
여자2 | 최상급 대우를 받으려면 이 정도 대가는 치러야지. 피범벅이 돼서야 아이가 처음 빛을 볼 수 있는 것처럼. |
여자1 | 허탈하군. 태어나는 일처럼 허탈한 것은 없어. 허탈한 나머지 으앙으앙! 울게 된다니까. |
여자2 | 그러게 웬 비프스테이크였는지. 간에 기별도 안 가게시리 말이야. |
여자1 | 최상급 똥일수록 원래 비싼 법이지. 세계에서 제일 비싼 커피가 고양이 똥인 것처럼. 그 망할 고양이가 똥을 몇 번 안 싼다잖아. |
여자2 | 누가 그랬는데…… 똥 중에 고양이 똥이 제일 구리다고. |
여자1 | 똥 주제에 이름은 루왁이라니. 그렇다면 내 항문은 모차르트다. |
여자2 | 똥 쌀 때 터키 행진곡 같아서? |
여자1 | 아니, 모차르트는 농담을 즐겨 썼거든. 친애하는 오줌싸개 사촌 누이에게. 잘 자요. 하지만 먼저 침대에 터져 나오도록 똥을 싸세요. 잘 자요, 내 사랑. 추신, 당신의 입속으로 당신의 항문을 밀어 넣어요. |
여자2 | (황홀하게) 참 낭만적이다. 역시 모차르트다운 농담이야. |
여자1 | 인생은 상스럽다 못해 거룩해지니까. |
잠시 침묵. | |
여자2 | 그래, 저녁은 먹었니? |
여자1 | (음부를 긁으며) 오, 소불알을 먹었어. 얼마나 장대하던지 입속이 터질 지경이었다니까. 나는 그토록 불뚝거리는 불알을 맛본 적이 없거든. 심혈을 기울여 힘줄 하나하나 혀로 쓰다듬어 줘야 했지. 소가 서운하지 않게끔 말이야. |
여자2 | 소불알을 핥았다고? 네게 그런 취미가 있는 줄 몰랐는데. |
여자1 | 미식가는 언제나 독특한 향에 대한 갈증이 있지. |
여자2 | 원산지는 어디였어? |
여자1 | 미국산. 우리 같은 젊은 남녀들은 미국산에 대한 환상이 있거든. 미국산은 대물일 것이라는……. |
여자2 | 죽여줬어? |
여자1 | 웬걸. 요란한 간판에 완벽히 속았어. 한두 번 당한 것도 아니지만. |
여자2 | 고기 맛이 거기서 거기 아닌가. (입맛을 다시며) 말고기라면 또 모를까. |
여자1 | 말 갈 데 소 간 꼴이군. 나는 말 갈 데 소 갈 데 다 떠돌아다녀서 이젠 그 소가 그 말인지 구분조차 안 돼. |
여자2 | 너는 말하는 게 영락없이 음유시인이야. |
여자1 | 모르는 소리 말아. 시인이란 작자들은 자신이 도축한 소를 경배한다더군. 칼로 찌른 사실은 까맣게 잊은 채……. 죽은 소가 다른 형식으로 내 영혼이 된다고 믿는대. |
여자2 | 마치 옛 애인같이. |
여자1 | 그래, 마치 옛 애인같이. 나는 옛 애인이 없어. 옛 애인 없는 시인 봤어? |
여자2 | 말장난 치다 내게 한 방 먹은 녀석 말이야? (킥킥대며) 그놈 참 물건이었는데. 내 귓가에 다정하게 속삭이더군. 이봐요. 내가 산전수전 다 겪어 본 몸이지만 당신처럼 산수화 같은 사람은 처음이오. 제발 내게 당신을 음미할 기회를 주시오. |
여자1 | 그래서 뭐라 했는데? |
여자2 | 선불이에요! |
여자1 | 호호호, 너무 웃겨서 배가 아프다. |
여자2 | 그제야 그 녀석이 본색을 드러내더군. 이 갈보 같은 년아! 당장 내 가랑이 사이를 기지 않으면 네 음모를 몽땅 불태워버리겠어! |
여자1 | 그래서 뭐라 했는데? |
여자2 | 제 산은 민둥산이에요! |
여자1 | 호호호, 너무 웃겨서 배가 찢어지겠다. |
여자2 | 하여튼 남자들이란! 똥인지 된장인지도 모르고 덤빈다니까. 사랑 따위를 논하려 들다니. |
여자1 | 껌 씹듯이. |
여자2 | 껌 뱉듯이. |
여자1 | 우린 그저 맛보고 싶을 뿐이지. |
여자2 | 카악, 퉤! |
여자1 | 애꿎은 바닥에다 왜 침을 뱉어? |
여자2 | 영역 표시야. |
여자1 | 어쩌다 우리가 남성스럽게 변했지? |
여자2 | ……완전히 남자이기를 꿈꾸면서 동시에 여자로 살았으니까. |
긴 정적. | |
여자1 | (안절부절못하며 몸을 비비 꼰다) |
여자2 | 가만있지 못하고 웬 방정이야? |
여자1 | 침묵이란 놈이 나를 고문하거든. 쇠망치를 이빨에 들이대면서, 당장 아무 말이나 지껄이라고 압박하지. 있는 힘껏 반항도 해봤지만 나는 아무래도 이 침묵이 어색해, 번번이 실패하고 말아. |
여자2 | 인간들은 말할 상대가 없어도 침묵하지 않지. |
여자1 | 혹은 침묵하지 않아도 말할 상대가 없지. |
여자2 | (여자1의 얼굴을 빤히 쳐다본다) |
여자1 | (이가 아프다는 듯) 아, 아, 아야! 그만 해! 그, 그, 그 소문 들었어? |
여자2 | (분노하며) 세상에, 정말 나쁜 년이네! |
여자1 | 갈보 같은 년. 입방정 떨 때부터 알아봤어. |
여자2 | 왜? 말해 봐. |
여자1 | 치근대는 놈이 있다더니 거짓말이었어. 오히려 정반대였지. 젖가슴이 훤히 드러난 옷을 입고서 이봐요, 내가 산전수전 다 겪어 본 몸이지만 당신 앞에서 내 가슴은 산수화예요. 제발 당신에게 저를 음미할 기회를 주세요. |
여자2 | 그래서 그놈이 뭐라 했는데? |
여자1 | 민둥산은 내 취향이 아니라오. |
여자2 | 호호호, 너무 웃겨서 배가 아프다. |
여자1 | 그제야 그년이 본색을 드러내더군. 이 남창 같은 놈아! 당장 내 가랑이 사이를 기지 않으면 네 음모를 몽땅 불태워버리겠어! |
여자2 | 그래서 그놈이 뭐라 했는데? |
여자1 | 내 산은 아까부터 불기둥이었소! |
여자2 | (꺽꺽거리며) 호호호, 너무 웃겨서 눈물이 난다. |
여자1 | 하여튼 여자들이란! 똥인지 된장인지도 모르고 덤빈다니까. 사랑 따위를 논하려 들다니. |
여자2 | 침 삼키듯이. |
여자1 | 침 뱉듯이. |
여자2 | ……. 그나저나 그 소문은 어디서 들었지? |
여자1 | 글쎄 말이지……. 그놈이 내 남편이래. |
여자2 | 마음고생 심했겠다. 내게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어서 고마워. |
여자1 | 너야말로 내 편이 돼줘서 고마워. |
여자1 | , 2 무표정으로 포옹한다. |
여자1 | 에, 이제 무슨 말을 하지? |
여자2 | 에에…… 회상하지. |
여자1 | 우리가 처음 만난 날이 언제더라? |
여자2 | 모르겠어. 아마 화장실이었을 거야. |
여자1 | 내 대가리가 변기에 빠졌던 날 기억해? |
여자2 | (감상에 젖어) 오……. 우린 내내 취해 있었지. |
여자1 | 네가 문을 세게 두들기면서 악을 썼지. 빨리! 빨리! 빨리! |
여자2 | 오줌통에 맥주가 가득 차서 바지가 줄줄 흘러내렸어. |
여자1 | 나는 도피 중이었는데 네가 막았지. |
여자2 | 그래, 너는 악취 때문에 살 수가 없다며 흐느꼈어. |
여자1 | 그러자 네가 문을 세게 두들기면서 악을 썼지. 정신 차려! 다음 사람을 위해 당장 나와! 빨리! 빨리! 빨리! |
여자2 | 네가 짐을 혼자 지려고 드니까 안타까워서. |
여자1 | 겁약한 나는 간신히 물을 내렸지. 내 대가리가 빠졌던 변기를 누군가가 쓰게 할 순 없잖아? |
여자2 | 엄청난 실례지. 머리카락 한 올에도 불신이 끼어드니까 말이야. |
여자1 | 그래서 몇 번이고 물을 내렸지. |
여자2 | 그래 봤자 아무 소용 없어. 변기의 원리에 따라 물은 다시 고이니까. |
여자1 | 하필이면 그날 변기가 막히다 못해 넘쳤지. |
여자2 | 몰상식한 놈들이 그전에 똥을 얼마나 싸놓은 건지. |
여자1 | 배수관도 수용할 수 있는 한계가 있는 건데. |
여자2 | 똥을 퍼질러 싼 놈은 아마 철학자였을 거야. |
여자1 | 왜 그렇게 생각하지? |
여자2 | 변비약에 중독돼 있으니까. 똥을 산더미같이 싸놓고 떠들어대지. 자, 지금부터 보시는 것은 시대의 문제입니다. 문제란 단어만 보면 인간들은 일단 회피하기 마련이지. 누군가는 총대를 메야 하니까 말이야. |
여자1 | 변기를 막히게 한 주범은 아마 수학자였겠지. |
여자2 | 왜 그렇게 생각하지? |
여자1 | 설사약에 중독돼 있으니까. 치밀하게 하수관을 계산했겠지. 왠지 모를 쾌감에 전율을 느끼면서, 이쯤 똥을 풀면 다음 차례엔 변기가 막히겠군. 인간들은 문제가 미제로 남아 있을 때를 더 좋아하거든. |
여자2 | 희망적이군. |
여자1 | 사채업자 같군. |
여자2 | 늙은 창부 같아. |
여자1 | 피에로 같군. |
여자2 | 에, 이제 무슨 말로 웃기지? |
침묵. 여자1, 2 안절부절못하다 괴상한 몸짓을 하기 시작한다. | |
여자1 | (여자2의 머리채를 잡으며) 나쁜 년! 네가 내 남편을 홀렸지! |
여자2 | 악! 눈 뜨고 보라고! 연기에 속아 넘어간 놈이 장님이지! |
조명 어두워지고 대걸레를 든 청소부 등장. 여자1, 2 재빨리 화장을 고치는 시늉 한다. 청소부는 두 사람을 흘깃 쳐다보고 바닥을 닦는다. | |
여자1 | (속삭이듯) 누구지? |
여자2 | 걸레. 걸레가 아닐까? |
여자2 | (눈살을 찌푸리며) 볼품없는 모양새야. |
여자1 | 자백해야 할까? |
여자2 | (놀라며) 무엇을 자백해? |
여자1 | 우리가 내내 취해 있었다고. |
여자2 | (벌벌 떨며) 우리가 도대체 무슨 짓을 저지른 거지? |
여자1 | 아무 짓도 안 하고 말았지. |
여자2 | 걸레는 귀가 없어. |
여자1 | 혹은 지나치게 귀가 밝지. |
여자2 | 우리가 입을 가리면 못 듣지. |
여자1 | (코를 막으며) 저 여자한테 악취가 나는 것 같지 않니? |
여자2 | 비린내에 가까운데. |
여자1 | 마치 청소부 같군. |
여자2 | 청소부. 청소부는 무엇을 하지? |
여자1 | 청소부는 세상으로부터 고용되지. |
여자2 | 이 화장실은 너무 춥고 답답하군. |
여자1 | 이 화장실 말고 저 화장실로 가야겠어. |
여자2 | 그 화장실 물이 그렇게 좋다며? |
여자1, 2 청소부를 비웃으며 퇴장. 청소부는 화장실을 구석구석 쓸고 닦는다. | |
청소부 너의 진 밖에 변소를 베풀고 그리로 나가되 너의 기구에 작은 삽을 더하여 밖에 나가서 대변을 통할 때 그 것으로 땅을 팔 것이요 몸을 돌이켜 그 배설물을 덮을지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구원하시고 적군을 네게 붙이시려고 네 진중에 행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진을 거룩히 하라. 신명기 23장 14절 | |
조명 서서히 어두워지며 암전. |
|
《문장웹진 7월호》
추천 콘텐츠
우리의 기원이 우리의 전부를 ― 조연호, 「저녁의 기원」, 《문장웹진》 2005년 08월호 신용목 시인/전 문장웹진 편집위원 1.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이 도달할 수 없는 시작의 불가능한 기억으로 구성된 곳이라면 응당 과거의 한 지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을 가능하게 만드는 어떤 힘의 발원을 일컫는 것이라면, 기원이 꼭 과거로 달려가 맞이하는 마지막 도착점일 이유는 없을 것이다. 말하자면 이곳의 삶을 담보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지탱해 주는 것. 끝없이 현재를 보채는 것. 우리의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의 바깥을 어둠으로 채워 놓은 것. 달려가면 달려가는 만큼 따라오는 해와 달 같은 것. 말하자면 기원은 내 몸의 외피에 꼭 맞는 공기이거나 내 기억을 감싼 테두리, 낭떠러지 허공이거나 캄캄한 망각일지도 모르는, 그러나 그 경계의 여리고 연한 막으로 떨리며 우리를 있게 하는 것. 어쩌면 미래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모든 불안과 불편과 불쾌가 불시에 우리를 깨우며 우리에 대해 묻는 것.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아무리 달아나도 멀어질 수 없으므로. 아무리 발버둥 쳐도 놓여날 수 없으므로. 아무리 깊은 슬픔과 절망 뒤에 숨어도 뚜벅뚜벅 적막한 밤길을 걸어와 끝내 우리를 찾아내므로. 그러나 한 번도 우리의 시간이 아니었으므로. 우리는 영원히 기원으로부터 추방된 채 과거의 바깥이자 미래의 바깥에, 나를 존재하게 한 부모의 바깥에, 나를 키워 준 고향과 친구들과 학교의 바깥에 있다.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마침내 나는 나의 바깥에 있다는 감각. 떠돈다는 감각. 그것으로 우리의 현전을 지탱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니 우리는 진실에 속해 있지 않고 진리에 속해 있지 않으며 더더욱 사실과 제도와 규칙에 속해 있지 않다. 오히려 우리는 존재 자체로서 진실의 낙원으로부터 멀어지고 진리의 움직임으로부터 벗어나며 사실과 제도와 법률의 울타리 바깥에서 하루하루 말라 가는 굶주린 들짐승일지도 모른다. 머물지 못한다는 것. 나의 바깥에서 나를 찾아서 나의 주변을 서성이는지도 모른다. 말하자면, 그 모든 것의 기원이자 그 모든 것으로서의 기원이 있다. 아무것도 없는, 아무것도 머물지 않는, 일어난 일이 일어나지 않은, 다시 시작하는 일이 결코 시작되지 않는, 아무도 자신이지 못하고 누구도 타자이지 못하며 사랑과 미움이 혼동되고 삶과 죽음이 엇갈리며 너와 내가 갈리지 않는, 가장 어둡고 깊고 위험하며 오로지 상실만이 무성한 곳. 상실로서만 확인되고 결정되며 상실을 통해서만 접근되는 곳. 우리를 영원히 상실한 자로 만드는 것. 우리를 매 순간 상실된 자로 만드는 것. 그래서 기원 앞에 설 때마다 우리는 상실의 증거가 될 수밖에 없다. 세계의 모든 질문을 안고 침몰한 곳에 기원이 있기 때문이다. 파문과 파도와 파장으로 기록되는 무늬. 무늬를 밀고 가는 저녁 공기와 그것을 완성하는 밤의 지문으로 가득한 곳. 그곳이 기원이기 때문이다. 2. 첫 시집 『죽음에 이르는 계절』(천년의시작, 2004)에서 자신의 어두운 밀실을
- 관리자
- 2025-05-01
플랫폼 시대의 문예창작(학) ㅇ 회차별 구성 -1차: 책장 업고 튀어 -2차: 연재 작가의 기쁨과 슬픔 -3차: 플랫폼 시대의 문예창작(학) ㅇ 회의명: 플랫폼 시대의 문예창작(학) ㅇ 일 시: 2024년 12월 7일(토) 17:30~19:30 ㅇ 장 소: 온라인 zoom ㅇ 참여자 -사회자: 김준현(소설가, 목포대학교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 -참여자: 이지용(단국대학교 HUSS사업단 연구교수), 이명현(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염승숙(소설가, 문학평론가), 이어진(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웹문예학과 객원교수, 웹소설 작가 레고 밟았어) 〈개회〉 김준현: 반갑습니다. 사회를 맡은 국립목포대학교 김준현입니다. 먼저 이번 좌담의 기획 의도를 다시 짚어 보는 것을 통해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는 제도적인 변화에 직면했다. 다양한 ‘콘텐츠’, ‘웹’, ‘크리에이티브’ 관련 전공들이 두 학과 제도를 대체하고 있다. 반대로 전통적인 ‘문학 산실’인 국어국문학과/문예창작학과는 점점 다른 교육 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바로 그러한 시대, 교육 현장에서 교강사와 학생들이 어떻게 이러한 체제 변화를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본다.” 기획 의도는 이러하고, 이러한 의도를 참가자 선생님들과 공유하며 먼저 자기소개를 하면서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이 맥락에서 제 소개를 드리면, 올해 4월부터 국립목포대학으로 직장을 옮겼습니다. 제 전 직장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예창작학과였고요. 이 기획 의도에서 언급하고 있는, 그야말로 학과의 이름에 ‘웹’이 들어가는 학과였습니다. 제가 올해 4월부터 일하게 된 국립목포대학교도 아마 국립대 최초로 문예창작에 웹소설, 웹문예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하여 직장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웹문예창작학과 학과장으로 3년 정도 있었고요.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이지만, 웹소설 특화를 표방한 학과에서 두 학기 정도 일한 셈입니다. 4년 정도를 소위 말해 ‘전통적인 문예 창작 교육’이 아닌 새로운 문예 창작 교육을 하고 있는 사람이고요. 웹소설 작가이기도 하고, 데뷔는 2012년에 장르문학이라고 할 수 있는 좀비 아포칼립스 문학으로 데뷔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제가 사회를 맡게 됐고, 패널로 초대받게 된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반갑다는 말씀드립니다. 제가 좀 부족하더라도 열심히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화면에 떠 있는 순서대로 자기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선생님들마다 화면이 다를 텐데, 제 화면으로 보기에 제일 위에 떠 계신 분은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이명현 선생님이십니다. 이명현 선생님 자기소개를 한번 받아 보겠습니다. 이명현: 안녕하십니까. 저는 중앙대 국어국문학과에서 고전문학과 문화콘텐츠를 가르치고 있는 이명현입니다. 저는 중앙대 국어국문학과에서 2016년부터 근무했고, 국어국문학과에 재직하면서 고전문학
- 관리자
- 2025-03-01
행복한 문학여행을 떠나요 - 노벨문학상과 한강 그리고 ‘문장의소리’ 최창근 지난해 12월 10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렸던 ‘2024 광주에서 온 편지’ 행사에 다녀왔다. 한국 시간으로 그날 자정 스웨덴에서 시작되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시상식을 생중계로 보면서 광주시민들이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를 쓰는 자리였다. 작가가 부른 노래도 흘러나왔고 작가의 작품으로 만든 시극도 공연되었다. 작품과 연계된 문학 강연도 풍성하게 열려서 시국은 비록 어수선했지만 그 와중에도 국민들에게 유일하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축제였다. 운명의 날이었던 10월 10일 작가의 수상 소식을 처음 접한 건 평소에 친분이 있었던 안무가가 연출한 춤 공연을 보러 청주에 내려가 있을 때였다. 작가의 여고 동창이기도 한 극작가 친구로부터 문자가 왔다. “한강 노벨상!!” 처음엔 어안이 벙벙하고 정말 믿기지 않았다. 하루 이틀이 지나고 현실감각이 돌아오자 마치 나 자신이 상을 받은 것처럼 너무나 기뻤고 마음이 참 뿌듯했다. 작년 가을은 그 일로 내내 가슴이 설렜다.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영예이기도 하지만 아주 오랫동안 세계문학의 변방에 머물렀던 한국문학 전체가 상을 받은 것 같아서였다. 그렇지만 많은 시간이 흐른 지금도 실감이 안 나는 건 매한가지다. 작가가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을 수상한 후 지인들 사이에서는 한국에서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나온다면 한강 작가가 가장 가까울 거라는 얘기를 주고받기도 했지만 그 시기는 먼 훗날의 일이었고 이렇게 일찍 갑자기 받게 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작가와는 작은 인연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2005년 5월 한국문화예술위원에서 그 당시에도 요즘과 마찬가지로 얘기되던 문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헤쳐 나가려는 방안의 하나로 사이버공간에 문학 종합 포털사이트인 ‘문장’을 창안했다. 문장 안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인터넷 문학라디오였고 나는 훗날 ‘문장의소리-행복한 문학여행’이라는 이름을 붙인 그 문학라디오를 책임지고 이끌어 가야 하는 임무를 부여받은 작가를 겸한 피디였다. 한강 작가는 ‘문장의소리’ 첫 방송의 초대 손님이었고 그 후로 진행까지 맡아 2005년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9개월을 서울 합정동에 있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함께 일하게 됐다. 한 작가가 진행을 맡았을 때 프로그램 기획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학을 돌아가며 소개하고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들을 포함해서 그 나라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낭독해서 들려주는 것이었다. 말 그대로 ‘한강 작가와 떠나는 세계문학여행’이었던 셈이다. 그때 우리는 서로 협업해서 이미 노벨 문학 방송을 제작했던 건 아닐까. 그로부터 20년 후에 그 문학 방송의 진행자가 노벨문학상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은 천지의 기운이 도운 하늘의 뜻이라고 밖에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 노벨문학상 수상
- 관리자
- 2025-01-06
저번까지 읽은 이후로 이어보시겠어요?
선택하신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