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1회 우수문학도서 독서감상문 공모 수상자 발표

  • 작성일 2005-07-14
  • 조회수 778

제 1회 우수문학도서 독서감상문 공모 수상자 발표

 

(※ 해당 입상작은 7월 15일, <우수문학도서 응모 게시판>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문학작품을 널리 읽히기 위해,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주최하고 문학회생프로그램추진위원회가 주관한 제1회 우수문학도서 독서감상문 공모의 심사결과를 발표합니다.


<일반부>

대상(최우수)

고은경(서울 노원)―놓치고 싶지 않은 것들에 대하여(이청준『꽃 지고 강물 흘러』)

우수상

서유진(연세대)―내 가슴에 집을 짓고 사는 작은 사람들(윤성희『거기 당신?』)
신유경(부산 연제)―내면으로 향하는 지도(김형경『사람풍경』)

장려상

김경범(서울 강남)―가상을 가장한 현실이 두렵다(이신조『가상도서백서』)
박혜연(서울 송파)―젊음은 도전이다(한지혜『안녕 레나』)
유현아(서울 노원)―예사롭지 않게 빠져들다(장창호『바위에 새긴 사랑』)

노력상

강예진(서울 중구)―옛 사랑을 추억하며(박완서『그 남자네 집』)
고지숙(경기 파주)―벽에 존재하던 대문(조경란『국자 이야기』)
김경옥(서울 광진)―꽃 지고 강물 흘러(이청준『꽃 지고 강물 흘러』)
김은미(충북 청원)―푸르른 하늘, 그 속에 감춰진 별빛(공지영『별들의 들판』)
김은의(경기 고양)―나를 들여다본다는 것(김형경『사람풍경』)
노대원(서울 강서)―김훈, 아름다운 풍경과 치욕의 세계(김훈『자전거 여행2』)
박상엽(인천 부평)―삶과 죽음에 대한 따뜻한 화해(김지하『유목과 은둔』)
손현승(서울 영등포)―맨발로 걷기 혹은 뒤돌아보기(이문재『제국호텔』)
윤선영(경기 남양주)―그치지 않는 파동을 남기는 소설(박정규『흔적』)
이용임(서울 마포)―거대한 여성성의 법칙(천명관『고래』)
이정인(울산 중구)―새살 돋기(박완서『그 남자네 집』)


<청소년부>

최우수상

이윤민(학산여고)―‘거기, 당신?’을 읽고(윤성희『거기, 당신?』)

우수상

김영수(성안고)―여기는 아주 고요해(천명관『고래』)
전도연(실상사작은학교)―모두에게 희망이 있는 곳(임정진『지붕 낮은 집』)


장려상

박호언(검정고시)―자명한 것들과의 결별을 읽고(김명인『자명한 것들과의 결별』)
성유진(실상사작은학교)―별들의 들판에 서서(공지영『별들의 들판』)
이경아(익산고)―맑은 빛의 구슬에게(박완서『그 남자네 집』)

노력상

고준(대동고)―잊혀진 이야기(공지영『별들의 들판』)
김상수(개봉중)―필름과 글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이청준『꽃 지고 강물 흘러』)
문유경(개봉중)―‘들꽃 씨앗 하나’를 읽고(이청준『꽃 지고 강물 흘러』)
배유연(은평중)―‘별들의 들판’을 읽고(공지영『별들의 들판』)
오유경(경희여고)―에피소드3(안도현『너에게 가려고 강을 만들었다』)
이미지(인화여고)―아스라한 ‘그 남자네 집’을 읽고(박완서『그 남자네 집』)
이정현(김천여고)―아련한 첫사랑의 기억(박완서『그 남자네 집』)
조혜정(풀무농업고)―기억 속의 그곳(박완서『그 남자네 집』)
한솔찬(개봉중)―가난했지만 정을 나누는 소중한 삶(임정진『지붕 낮은 집』)
황우정(창원중앙여고)―자전거가 지나가는 길(김훈『자전거 여행2』)



<어린이부>

최우수상

김현수(나곡초)―두리야, 하늘 높이 날아봐(김자환『두리 날다』)

우수상

이승진(동항초)―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이진아(내손초)―네 마음을 알아(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장려상

김진주(남해초)―학교가 영원했으면…….(이중현『마지막 은어낚시』)
김현진(나곡초)―우리 함께 사이좋게 살아요(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조수환(구성초)―‘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를 읽고(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노력상

김동연(성북초)―‘두리 날다’ 읽고 나서(김자환『두리 날다』)
김슬기(남해초)―안녕, 내 친구야(이중현『마지막 은어낚시』)
김혜진(남해초)―은어 떼가 다시 강에 몰려올 때쯤(이중현『마지막 은어낚시』)
박지홍(남해초)―새우젓 파는 만수 엄마(임정진『지붕 낮은 집』)
양아름(갈현초)―재미있는 학교 생활(송언『슬픈 종소리』)
염재현(남해초)―푸짐한 시루떡(임정진『지붕 낮은 집』)
윤석용(갈현초)―우리 학교 장난꾸러기 친구들(송언『슬픈 종소리』)
이현우(대창초)―‘슬픈 종소리’를 읽고(송언『슬픈 종소리』)
전대원(북교초)―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열쇠(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홍지우(사당초)―‘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를 읽고(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단체상>

어린이부 : 남해초등학교

청소년부 : 개봉중학교




■ 심사경위

1. 예심

ㅇ 어린이, 청소년, 일반부 심사위원들이 각자 1차(예심) 심사하여 선정 편수의 1.5배수를 선정(7. 1~10)

2. 본심

ㅇ 장소/일시 : 7월 11일 11:30~15:30 / 문학회생프로그램추진위원회 사무국

ㅇ 참석
- 심사위원(3명) : 박선욱(시인/동화작가), 송승환(시인/평론가), 김유진(소설가)
- 사무국(2명) : 사무국장 외 1

ㅇ 심의기준
- 대상 도서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이를 바탕으로 한 독서감상문 내용의 성실성과 문법의 정확성
- 독자 나름의 개성적인 해석과 참신한 시각
- 단체상의 경우 공모 참가가 가장 활발한 학교로 선정

ㅇ 내용
- 예심 결과를 토대로 1차 선별 원고를 수합하고 종합 검토
- 선별원고의 심의기준 적합여부 검토

※ 접수 현황(총 151편)

- 일반(82편), 청소년(46편), 어린이(23편)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