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끓어오르는 것이 세계의 법칙이라면

  • 작성일 2023-04-21
  • 조회수 894

끓어오르는 것이 세계의 법칙이라면1)2)3)

조시현

*

더 많은 방에 불이 켜진다

더 많은 것이 천국에 가까워지도록

바라는 것은 언제나 더 따뜻한

조금 더

*

졸아붙은 냄비 위로

그릇들이 쌓여 가고

수술대 위에서

몸은 흩어질 준비를 하고 있다

우주먼지 되기

그것은 다음 생을 위한 약속

구성 성분이

같으니까요

*

이 방은 너무 오랫동안 조용했어요

*

엎질러진 물은 천사의 모습을 하고

높은 압력과 온도는

물질을 변화시킨다

문을 꽉 닫아야 하는 이유

성장하는 존재니까요

엄만 성질을 못 참고

용암은 부글거리고

우린 끓어오르듯 일하고

다소 미친 것처럼 사랑도 하죠

임산부의 기초체온은 약간 더 높고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더 높은 열기가 필요하고요

끓어오르는 것이 세계의 법칙이라면

전부 오래 전부터 정해진 일

다정한 품을 상상하면

녹는 것도 좋아

*

아스팔트 위의 써니 사이드 업

커피도 알맞게 끓어오르고

십일월에도 꽃이 피어요

우그러든 책 모퉁이는

천사가 떠난 흔적

얼마나 멋진 다음이 오려고 자꾸만 더워질까요?

*

눈을 보면 알지

영혼이 가열되고 있다는 증거

따뜻함만으로는 안 된다는 증거

천천히 누적되는

미래의 산책

*

냄새는 당하는 것

부풀어 오르는 게 염증반응이듯

마침내 비구름이 흘러내리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우산을 폈다 접으며 바람 부는 방향을 가늠해 봐요 비는 마음대로 국경을 넘고 하늘에서 세포가 뚝뚝 떨어져 내려도 여전히 지구는 지구 머리부터 시작해도 꼬리부터 시작해도 붕어빵이 붕어빵이듯 모든 건 완벽하게 계량되었죠 날짜변경선을 지나면 어제가 돌아와 가능한 건 겨우 이 정도의 일이어서 등압선의 방식으로 어제를 묶으면 폭죽 그래서 축제

그냥 우리 걱정은 접어 두고 춤출까 어제가 돌아왔으니까 아직은 기념일이니까 밟아도 돼 그래도 돼 의문형만으로도 모든 걸 단정 지을 수 있는 세계니까 어제 발생한 도시가 오늘 사라져도 우리는 모두 지구촌 사람들

다 같이 손을 잡고 멸망을 밀어내는 로맨스?

*

찻잔 속 태풍

둥글게 둥글게

*

폭죽

따뜻해

*

물컵은 줄어들고

발등은 부어올랐지

*

죽이고

저녁이 눌어붙은 냄비를

벅벅 닦아내면서

얌전히

다음을 기다린다

*

새로운 세계가 온다

1) 플라즈마란 초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띤 이온으로 분리된 기체 상태를 말한다. 이때 전하 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게 된다. 흔히 ‘제4의 물질 상태’라고 부른다. 고체에 에너지를 가하면 액체·기체로 되고, 다시 이 기체 상태에 높은 에너지를 가하면 수만℃에서 기체는 전자와 원자핵으로 분리되어 플라즈마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우주 전체의 99%가 플라즈마 상태라고 추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라즈마 [Plasma] (손에 잡히는 IT 시사용어, 2008.02.01)
2)오르가슴은 성 반응주기 중에서 신체적이나 또는 정신적으로 그의 긴장, 쾌감이 최고조에 도달하는 순간을 뜻한다. 사람의 성 반응은 흥분기, 상승기, 오르가슴기, 쇠퇴기라는 주기가 있고, 성 반응은 혈관충족과 오르가슴이라는 2단계가 있다. 혈관충족 단계에서는 남성에서는 음경의 발기, 여성에서는 질의 윤활화와 팽창이 일어나, 그에 이어 오르가슴 단계에서는 남녀 모두가 반사적인 간대성(間代性)의 근육수축이 생겨, 그것이 뇌에 전달되어 쾌감이 지각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르가슴 [orgasm]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강영희)
3)진화는 생물의 종 및 더 상위의 각 종류가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점차 변화해 온 것을 뜻한다. 진화라는 용어는 보통 좁은 의미에서 생물의 진화의 경우에 쓰이지만 천체의 진화, 항성의 진화, 화성암의 진화, 지형의 진화, 지질 구조의 진화 등 무기적 자연현상에 대해서도 쓰인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진화, 자동차나 비행기의 진화 등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어떤 경우에나 진화는 고정(固定)이 아닌 변천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진화 [evolution, 進化]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추천 콘텐츠

불법

불법 권박 불성실한 근무 태도는 정당한 해고 사유입니다. (CCTV보다 성실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에게 근무 시간과 휴게 시간을 철저하게 지킬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볼 때마다 비상구에서 계단참에서 소화전함에서 쉬고 있지 않았습니까. 나흘 전 오전 8시 현관 청소 시간에는 스텐 광택을 내지 않았고, 사흘 전 오후 3시 퇴근 시간에는 사무실 문손잡이에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았고, 이틀 전 오전 11시 4층 비상계단 청소 시간에는 스타킹 자루로 거미줄을 제거하지 않았으며, 오늘 오후 1시 공용 엘리베이터 내부 청소 시간에는 거울에 밀대로 물기를 제대로 닦지 않더군요. 바닥에서 시작해 벽면 그리고 거울 순이며 흠집과 스티커 제거 부분 확인하고 마무리해야 한다고 몇 번을 말합니까. 매뉴얼을 지키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입니다. (CCTV로 1분 1초 일거수일투족 감시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철거를 요구합니다.) 에너지 바, 초콜릿, 사탕 등 군것질을 한 적도 있지 않습니까. 작작 좀 먹으세요. (휴게 시간의 일입니다. 그리고 도가 지나친 발언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하겠습니다. 근로자의 동의 없이 작업장 내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철거를 요구합니다.) 방범용입니다.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전제한 기본권을 침해당했습니다. 철거를 요구합니다.)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합니다. (철거를 요구합니다.) 입주민들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확진 격리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유급휴가비용과 관련하여 노동부에 문의한 이후부터 시작되지 않았습니까. 명백히 직장 내 괴롭힘입니다.)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불성실한 근무 태도는 증명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계정1
  • 2023-04-21
첼로

첼로 채길우 전통의상을 차려 입은 고산지대 아낙은 말도 통하지 않는 여행객들에게 자신이 키운 돼지를 팔려고 했다. 피부병 걸린 껍질이 들고 일어나 문드러지고 변색된 돼지는 허약하고 작았지만 아낙은 튼실하고 문제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앞발을 한데 붙들어 품에 들어올린 후 양 무릎으로 돼지 허리를 죄어 괬다. 아낙이 돼지의 희멀건 배를 한 손으로 쓰다듬어 주고 돼지는 날선 비명이 드리운 그림자만큼 긴 울음을 터뜨려 거품 문 입으로부터 공명하듯 침이 질질 흘러내리는 동안 햇살을 등지고 서서 현이 끊어진 채 풀풀 날리는 빛과 털과 텁텁한 공기 이상하리만치 아름다운 이국적 선율의 여러 가지 절망들이 눈부시도록 투명해 먼 나라의 허기와 영원까지도 꼭대기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처럼 낮고 오래 지속되는 듯했다.

  • 관리자계정1
  • 2023-04-21
그는 시간에 압사 당했다

그는 시간에 압사 당했다 김학중 늦은 밤에도 사무실은 환했다 아무도 퇴근하지 못한 회사에서 한 사람이 먼저 앰뷸런스에 실려 퇴사했다 병원 영안실에 들어가서야 퇴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허락되었다 동료들은 아무도 오지 못했다 다만 메신저에 쓸 뿐이다 그는 시간에 압사 당했다고 그러나 잔업은 밀려오고 회사에선 일한 만큼 쉴 수 있는 날이 곧 주어질 것이라고 공지를 보냈다 그럴 일이 없다는 것을 다 잘 알았지만 아무도 회사를 떠나지 못했다 나가면 살다가 압사도 못 당해 퇴사한 사람들 대신에 언제든지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자리에 앉았다 그는 회사 분위기를 위해 압사로 인한 퇴사 이전에 주기적으로 바뀌었다 누구도 그의 이름을 몰랐으므로 그는 계속 그를 대체했다 회사는 불황과 호황을 빠르게 오고 갔다 사람들은 시간에 압사 당한 동료들을 빠르게 잊어 갔다 오르는 물가를 따라잡지 못하는 급료로 인해 그들의 주름은 더 깊어졌고 남은 이들에게 주어지는 업무시간은 조금씩 늘었다 그 사이에도 앰뷸런스를 타고 퇴사하는 이들이 있었으나 그 이외에는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다 회사의 실적 발표에 시장은 환호했다 역대급 당기순이익이 발생했다는 뉴스가 실시간 타임라인을 지배했다 근무시간에 따른 압사사고 건수의 증가에 대한 뉴스는 가볍게 호황을 전망하는 뉴스로 지워졌다 얼마 후 회사는 회사 바로 옆에 대형병원을 세웠다 가까운 거리를 앰뷸런스가 오가는 풍경을 사무실 창문으로 편히 볼 수 있었다.

  • 관리자계정1
  • 2023-04-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